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 전공과목
현대중국개황(Introduction to Contemporary China)
중국비즈니스 및 중국학 입문과목으로서 중국학 전공자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중국의 정치, 경제, 역사,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영역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향후 분야별 심화학습을 위한 기초지식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비즈니스자원관리능력(Resource Management Skills of Global Business)

직장생활에서 조직의 일원으로서 업무 수행하는데 시간자원, 예산자원 및 인적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인지하고, 이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업무효율을 극대화시키는 능력을 배양한다.

 

비즈니스정보능력(Information Processing Skills of Global Business)

정보능력은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 분석, 조직, 관리, 활용하는데 있어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동시에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고,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현대중국개황(Introduction to Contemporary China)

중국비즈니스 및 중국학 입문과목으로서 중국학 전공자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중국의 정치, 경제, 역사,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영역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향후 분야별 심화학습을 위한 기초지식이 될 수 있도록 한다.

 

경영학개론(Principles of Management)

중국비즈니스 전공자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기업과 경영에 대한 기본개념과 특징을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동시에 기업업무 수행에서 필요한 계획, 조직, 지휘, 통제활동과 인사, 생산, 마케팅, 재무 등 경영활동에 대한 방법론을 학습한다.

 

국제비즈니스예절(International Business manner)

국제비즈니스에서 갖추어야 할 예절에 대해 배운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외국인과 대화기법, 생활예절, 접대문화 및 상관습 등을 익힌다. 특히 중국비즈니스과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 중국과의 비즈니스예절에 초점을 맞추어 다룬다.

 

초급중국어강독(1),(2)(Primary Chinese Reading(1),(2))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기본 중국어 문형에 대한 읽기와 쓰기 훈련을 반복함으로써 중국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중국어 학습의 언어적 기초를 닦을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한어병음과 성조에 대한 집중적 훈련과 기본 문형 학습을 통해 정독·청력·회화 학습을 위한 기본 능력 배양에 역점을 둔다.

 

초급중국어회화(1),(2)(Primary Chinese Conversation(1),(2))

초급중국어 과목과 병행하여 원어민 선생님의 지도하에 기초 수준의 중국어회화연습을 진행한다. 일상회화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실용회화 구문 300개를 집중 연습하여 초보적인 대화가 가능한 수준을 목표로 한다.

 

중국어언어실습(Chinese Language Practice)

중국어 학습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중국어발음을 정확하게 배우도록 한다. 중국어는 성조가 있고, 성조에 따라 의미가 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음이나 성조를 제대로 익히지 않으면 자신의 전달하고자 하는 뜻을 제대로 전달할 수 없다. 따라서 발음연습과 낭독연습을 통해 중국어 말하기의 기초를 다지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현대중국경제의이해(Comprehension of Contemporary Chinese Economy)

중화인민공화국 성립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중국경제체제의 변천과정을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중국경제체제와 제도적 특징을 이해한다. 특히 1978년 개혁개방 이후 진행된 계획경제체제로부터 시장경제체제로의 변화과정과 논리를 이해한다. 동시에 중국 경제의 거시경제 정책, 산업 및 기업구조, 대외경제, 지역경제, 농업경제 등을 심도 있게 살펴본다.

 

시청각중국어(Audio Visual Chinese)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의 다양한 시청각 교재를 활용하여 중국어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를 제고시키고, 중국어의 정확한 발음과 성조를 익히는 한편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생생한 중국어 표현능력을 배양한다.

 

IT기업회계입문(Principles of IT Accounting)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까지 기업의 재무관리에서 필요한 회계이론과 원리를 익힌다. 기록, 계산, 정리 등 회계의 순환과정을 실무 위주로 강의하고, 손익분석과 재무제표 작성 등 재무회계와 관리회계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힌다. 동시에 회계의 기본원리와 작성방법의 숙독을 통해 기업경영에 필요한 의사결정 능력을 키운다.

 

중급중국어강독(1),(2)(Intermediate Chinese Reading(1),(2))

초급중국어 학습의 기초위에서 중국어의 기본문형과 3.000개 이상의 어휘 학습을 통해 중국어 독해능력 향상에 주력한다. 중급중국어를 이수한 학생은 기본적인 중국어 자료의 해독능력이 가능한 수준을 목표로 한다.

 

통상중국어(Trading Chinese)

한중 무역과 투자에서 사용되는 중국어를 학습한다. 무역의 경우 시장조사, 오퍼, 계약, 신용장 개설, 선적, 보험 등과 연관된 중국어를 학습하며, 투자의 경우 중국 현지 법인관리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학습한다.

 

해외마케팅(Global Marketing)

본 과목은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해외 고객에서 판매하기 위해 발생하는 일련의 업무를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해외 시장조사, 상품분석, 해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잠재고객에게 거래를 제안하고 무역조건을 협상하며 최종적으로 계약을 체결하는 직무를 학습한다.

 

중급중국어회화(1),(2)(Intermediate Chinese Conversation(1),(2))

초급중국어 과목을 이수한 기초위에서 중급중국어 과목과 병행하여 원어민 선생님의 지도하에 중급 수준의 중국어회화연습을 진행한다. 원어강의를 원칙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기본구문에서 확장된 다양한 표현능력을 연마한다.

 

14780) 경기도 부천시 경인로 590 (괴안동 185-34) 학교안내 : (02) 2610-0600 입학안내 : (02) 2610-0622

All contents Copyright ⓒ Yuhan University.
상단으로 가기